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16년 장애인욕구조사 보고서

2016년 장애인욕구조사 보고서

  • 김동환
  • 승인 2017.02.2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에서는 대인 중심의 복지전달체계(서비스)를 가정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장애인가정을 하나의 단위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가정 중심의 복지서비스체계는 개인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가족이 욕구와 목표를 합의하고, 제시된 욕구를 해결하고 목표를 성취하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는 서비스 체계이다.
 
 이는 기초적인(필수적인) 욕구부터 상위 욕구까지 다양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많은 자원과의 연계가 이루어 진다. 복지관의 가정복지서비스 중 핵심사업인 행복설계여행사업을 간략히 보면 (주)National FP, 국민연금공단, 영양사협회, 권역재활병원, 서귀포의료원, 가족행복상담소, 아르브뤼 아트협회, 뉴스터디학원, 도내 대학교 등 다양한 지역자원과의 협업을 통해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복지관에서는 가정복지서비스의 질 향상과 보편화를 위하여 장애인가정욕구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는 120명이 응답하였으며 장애인가정의 행복지수를 측정하였고, 행복지수에 영향을 주는 하위영역에 대한 인식도 및 실태를 살펴보았다. 조사결과 장애인가정의 행복지수는 5점 척도 대비 3.49점으로 보통수준이었으며 경제, 건강, 교육, 심러정서영역의 평균 인식도는 3.08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4가지 하위영역에서 교육영역을 제외한 건강, 교육, 심리정서영역은 가족행복지수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43.3%로 나타났다.

 향후 복지관에서는 가정 중심의 복지서비스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보편화하기 위하여 가정복지서비스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이와 더불어 가정복지에 대한 조사연구를 병행하여 서비스체계의  타당성과 성과 등의 객관적인 자료를 축적하고 공유할 계획이다.

*2016년 장애인가정욕구조사의 세부적인 결과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