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윤리경영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윤리경영 HOME 복지관 소개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윤리경영 이용자에 대한 윤리 장애를 이유로 어떠한 차별도 금지하고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장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이용자의 욕구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직무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서비스 과정에 이용인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고, 서비스에 대해서 최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한다. 직원에 대한 복지관의 윤리 복지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복지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성별, 학력, 종교, 연령, 장애 등의 이유로 차별을 하지 않는다. 복지관은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복지관은 직원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직원의 행동윤리 직원은 이용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중, 열정, 책임을 다한다. 이용자에 대해 정신적·신체적·성적 학대를 해서는 안되며, 매년 이용자 학대금지 서약을 한다. 직원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직원은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의 발전과 업무향상에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직원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기관과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가치와 전문성을 훼손하지 않는다. 상사는 담당 직원에게 법규 및 복지관 규정에 맞지 않는 부당한 지시를 할 수 없으며, 담당직원은 기관 내·외의 부당한 지시, 압력, 간섭 등에 타협하지 않는다.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해 비밀 유지를 철저히 하며 사전승인 없이는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되며, 퇴직 후에도 적용된다. 직원은 복지관의 재산을 소중하게 보호하여햐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헤 이용하지 않는다. 협력기관에 대한 윤리 상호신뢰와 존중의 자세로 협력기관과 복지관 모두의 이익이 증대되는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직원을 존중하고 배려한다. 협력기관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행한다. 모든 거래에 있어 거래 조건 및 절차에 대해 협력기관과 충분히 사전 협의하고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협력기관으로부터 금품, 선물, 향응 등을 제공받아서도 안되고, 제공해서도 안된다.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물적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 지역사회 장애인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한다.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인력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투명한 후원금 관리는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 관리하고, 후원금품 지급을 공정하게 집행한다.
이용자에 대한 윤리 장애를 이유로 어떠한 차별도 금지하고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장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이용자의 욕구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직무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서비스 과정에 이용인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고, 서비스에 대해서 최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한다. 직원에 대한 복지관의 윤리 복지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복지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성별, 학력, 종교, 연령, 장애 등의 이유로 차별을 하지 않는다. 복지관은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복지관은 직원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직원의 행동윤리 직원은 이용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중, 열정, 책임을 다한다. 이용자에 대해 정신적·신체적·성적 학대를 해서는 안되며, 매년 이용자 학대금지 서약을 한다. 직원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직원은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의 발전과 업무향상에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직원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기관과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가치와 전문성을 훼손하지 않는다. 상사는 담당 직원에게 법규 및 복지관 규정에 맞지 않는 부당한 지시를 할 수 없으며, 담당직원은 기관 내·외의 부당한 지시, 압력, 간섭 등에 타협하지 않는다.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해 비밀 유지를 철저히 하며 사전승인 없이는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되며, 퇴직 후에도 적용된다. 직원은 복지관의 재산을 소중하게 보호하여햐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헤 이용하지 않는다. 협력기관에 대한 윤리 상호신뢰와 존중의 자세로 협력기관과 복지관 모두의 이익이 증대되는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직원을 존중하고 배려한다. 협력기관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행한다. 모든 거래에 있어 거래 조건 및 절차에 대해 협력기관과 충분히 사전 협의하고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협력기관으로부터 금품, 선물, 향응 등을 제공받아서도 안되고, 제공해서도 안된다.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물적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 지역사회 장애인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한다.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인력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투명한 후원금 관리는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 관리하고, 후원금품 지급을 공정하게 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