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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및 전환 프로그램 분석

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및 전환 프로그램 분석

  • 고객감동팀
  • 승인 2014.03.24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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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의 전환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내에도 전환교육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수적 시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아직이루어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청소년을 위한 전환교육 중재를 실행한 국내연구들에서 목표로 하는 전환교육의 영역과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여, 교육현장과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기준에 맞는 총 67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학생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으며, 중재 장소도 특수학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둘째, 주로 ‘취업 지식 및 기술’, ‘대인관계’, ‘자기결정’, ‘지역사회 참여 및 이용’ 등 전환교육의 일부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다. 셋째, 교사주도의 프로그램이 많은 반면, 가족 및관련기관과의 협력적 접근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전환교육연구대상 및 장소의 다양화, ‘전환’의 개념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보다 다양한 전환 영역에 대한 연구 필요성, 전환교육 성과 극대화를 위한 가족 및 관련기관과의 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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