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2 그룹치료교육 종료 '연령/영역별 그룹치료교육'

2022 그룹치료교육 종료 '연령/영역별 그룹치료교육'

  • 이한결
  • 승인 2022.12.2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보철) 통합교육지원팀 2022년 마지막 소식입니다.

 

2022년 그룹치료교육은 이용자의 욕구 및 특성, 연령에 따라 영역별 3개 그룹(10개반)으로 운영하였습니다.

- 언어치료 그룹: 상호작용반 / 의사소통반

- 특수교육 그룹: 특수교육반 / 사회기술반

- 특별활동 그룹: 음악치료

 

각 반의 활동 사진과 담당 선생님의 코멘트로 한 해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울고 웃으며 보냈던 1년이 즐거운 추억으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언어치료 그룹-상호작용반

■ 상호작용반

혼자 놀이가 많고, 또래에게 관심이 적은 편인 아이들과 함께, 부딪히고 구르며 보다 직접적인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즐거운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음성이나 행동이 또래관계 속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구어가 어려운 아이들이 많아 선생님이 혼자 떠드는 날(?)이 더 많았지만, 각자의 방법으로 "나 여기있다"고 표현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친구를 쳐다보기만 하던 아이가 같이 놀자고 장난감을 들고 왔을 때, 또래에게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할 때의 순간들이 감동이었습니다.

 

 

언어치료 그룹-의사소통반

■ 의사소통반

발표, 미술, 요리, 야외활동 등의 주제를 통해 또래간 의사를 나누고 협동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구어 표현과 더불어 표정, 제스쳐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에 모든 친구들이 빠짐없이 발표하겠다고 손을 들었을 때와

월마다 돌아가는 반장 역할을 통해 자신의 인사 구령에 반응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고 표정에서 드러나는 뿌듯함과 자신감을 얻은 친구들의 표정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수교육 그룹 - 특수교육반

■ 특수교육반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특수교육반 친구들!

자리에 앉아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활동을 수행하기까지, 그룹 내 상대방을 인식하고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활동에 참여하기까지 많은 연습이 필요했죠~

일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천방지축이던 친구가 착석하여 선생님을 기다리고, 타인에게 무관심하던 친구가 또래에게 장난을 치는 가슴벅찬 순간들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특수교육 그룹 - 사회기술반

■ 사회기술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해 학업, 가정 적응과 지역사회 체험을 통해 자립을 위한 발걸음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활동 속에서 아이들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겪고, 선생님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하며 많은 추억을 쌓았지만 해보지 않은 활동이 많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합니다.

 

 

특별활동 그룹 - 음악치료

■ 음악치료 '다함께 도레미'

음악을 체험하며 또래관계 형성과 아동의 감성과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말이나, 박자 같은 것보다 어른들이 알지 못하는 아이들만의 세상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악기 연주를 잘하게 된 수업이 아닌 내적 성장으로 튼튼해진 아이들을 칭찬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