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3년 그룹치료교육 종료 '연령/영역별 그룹치료교육'

2023년 그룹치료교육 종료 '연령/영역별 그룹치료교육'

  • 이한결
  • 승인 2023.12.2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보철) 통합교육지원팀 2023년 마지막 소식입니다.

 

2023년 그룹치료교육은 이용자의 욕구 및 특성, 연령에 따라 영역별 3개 그룹(10개반)으로 운영하였습니다.

- 특수교육 그룹: 특수교육반 / 사회기술반

- 언어치료 그룹: 상호작용반 / 의사소통반

- 특별활동 그룹: 음악치료

 

각 반의 활동 사진과 담당 선생님의 코멘트로 한 해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함께 울고 웃으며 보냈던 1년이 즐거운 추억으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특수교육반

특수교육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 학습에 필요한 기초 학습능력, 친구들과 함께 지역사회 경험을 통해 사회기술 습득을 배우고 익히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보고 싶은 것도 많은 호기심 많은 친구들과 1년을 보내면서 많은 추억과 기억들이 되살아 납니다.

앞으로 성장해갈 우리 친구들을 응원합니다.

 

 

 
사회기술반

사회기술반

자기이해, 진로탐색, 지역사회적응, 문화예술체험 등 주제별 수업을 통해 일상생활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낯선 과제들이 어렵고 서툴기도 했지만 반복된 연습을 통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배우고 자신감이 향상되어 긍정적으로 사고하며 더 나아가 친구들을 배려하고 돕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함께한 한 해 동안의 배움을 디딤돌로 잘 쌓아 꿈도 찾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기를 응원하는 마음입니다.

 

 

 
상호작용반

상호작용반

처음 만나던 낯선 순간부터 짜증 나 울고불던(?) 날들, 엉뚱한 표현으로 한바탕 웃던 순간들이 자꾸 떠오릅니다.

친구들과 할 수 있는 즐겁고 행복한 순간들을 보내며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타인을 인식하고 함께 수행하는 활동을 통해 또래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며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그룹 속에서 놀이를 주도하거나 참여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정을 이야기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상황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훗날 다양한 상황과 장소에서 선생님과 했던 말들, 또래와 함께 뛰고 즐겁게 웃었던 기억들을 떠올릴 수 있는 행복한 나날이 되길 바랍니다!

 

 

 
의사소통반

의사소통반

새로운 친구들에게 봄을 알려주기 위해 준비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눈이 펑펑 쌓인 겨울이 되었습니다. 사계절이 어떻게 지났는지 잊을 정도로 빠르게 1년이 지나갔습니다.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하기, 자신의 과제를 발표하기와 즐거운 요리/야외활동까지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며 구어 표현과 더불어 표정, 제스쳐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타인에게 무관심하던 친구가 먼저 다가와 미소와 함께 안녕하세요라고 하던 날과 반 친구들이 달려와 선생님 보고 싶었어, 사랑해라며 안아주는 순간들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밝은 모습으로 저와 함께 한 소중하고 예쁜 우리 아이들과 아름다운 인연이 되어 행복했습니다. 의사소통반 친구들 사랑해선생님이 항상 응원할게

 

 

 
음악치료

음악치료

음악을 통해 아이들이 더 즐겁고 편안하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행복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신나게 수업에 참여하여 율동과 박자를 모방하고 서로 스킨십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때 음악으로도 감정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 되새길 수 있는 추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