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치료교육 1월 계획표
<또래어울림 취학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15 |
16 |
17 |
․ 자기소개 -인사 나누기 -우리 반 교실 알기 -우리 반 교실 찾아가기 |
․ 자기소개 -내 이름 알기 -내 이름 쓰기 -친구 이름 알기 |
·규칙 정하기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구분하기 -색깔별 동작 익히기 -신호등 게임하기 |
22 |
23 |
24 |
․ 내 귀는 토끼 귀 -‘그대로 멈춰라’ 놀이 해 보기 -하던 일 멈추고 말하는 사람 바라보기 -반복해서 연습하기 |
․ 내 귀는 토끼 귀 -토끼 가면 만들기 -토끼 가면 써보기 -말하는 사람 바라보기 |
·규칙 정하기 -손뼉 치며 앉아볼까요? -수업 시작, 끝인사 배우기 -교실에 규칙 게시하기 |
29 |
30 |
31 |
․ 내 귀는 토끼 귀 -시선 맞추기 연습하기 -눈 보기, 무릎 보기, 발 보기, 인중 보기 -00친구 얼굴 보기 |
․ 내 귀는 토끼 귀 -잘 듣고 질문에 답하기 -잘 듣는 방법 연습하기 -퀴즈게임 참여하기 |
․ OX게임하기 -OX게임 규칙 듣기 -잘 듣는 방법 연습하기 -퀴즈게임 참여하기 |
<또래어울림 초등저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16 |
17 |
18 |
․ 자기소개 -인사 나누기 -우리 반 교실 알기 -우리 반 교실 찾아가기 |
․ 자기소개 -내 이름 알기 -내 이름 쓰기 -친구 이름 알기 |
·규칙 정하기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구분하기 -색깔별 동작 익히기 -신호등 게임하기 |
23 |
24 |
25 |
․ 내 귀는 토끼 귀 -‘그대로 멈춰라’ 놀이 해 보기 -하던 일 멈추고 말하는 사람 바라보기 -반복해서 연습하기 |
․ 내 귀는 토끼 귀 -토끼 가면 만들기 -토끼 가면 써보기 -말하는 사람 바라보기 |
·규칙 정하기 -손뼉 치며 앉아볼까요? -수업 시작, 끝인사 배우기 -교실에 규칙 게시하기 |
30 |
31 |
|
․ 내 귀는 토끼 귀 -시선 맞추기 연습하기 -눈 보기, 무릎 보기, 발 보기, 인중 보기 -00친구 얼굴 보기 |
․ 내 귀는 토끼 귀 -잘 듣고 질문에 답하기 -잘 듣는 방법 연습하기 -OX게임하기 |
|
<꿈키움 초등고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16 |
17 |
18 |
교실 탐색하기(행동 관찰) 친구 알기 교실에 있는 물건 알아보기 |
복지관 탐색하기(행동 관찰) 복지관 둘러보기 복지관 주변 둘러보기 |
나와 친구(행동 관찰) 친구 소개 듣기 나를 소개해 보기 |
23 |
24 |
25 |
자유 놀이 내가 좋아하는 것 친구가 좋아하는 것 |
VR 교실 안전교육 시청 그림 카드 맞추기 |
일상생활 지도 물건 정리 정돈 자리 정리 정돈 |
30 |
31 |
|
약속 정하기 안전한 복지관 생활 교통안전 |
탭 사용 교통수단 찾기 안전한 교통수단 방법 |
|
<꿈키움 중등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15 |
16 |
17 |
교실 탐색하기(행동 관찰) 친구 알기 교실에 있는 물건 알아보기 |
복지관 탐색하기(행동 관찰) 복지관 둘러보기 복지관 주변 둘러보기 |
나와 친구(행동 관찰) 친구 소개 듣기 나를 소개해 보기 |
22 |
23 |
24 |
자유 놀이 내가 좋아하는 것 친구가 좋아하는 것 |
VR 교실 안전교육 시청 그림 카드 맞추기 |
2월 활동 정하기 주제 알아보기 알고 싶은 것 찾아보기 |
29 |
30 |
31 |
약속 정하기 안전한 복지관 생활 교통안전 |
탭 사용 교통수단 찾기 안전한 교통수단 방법 |
일상생활 지도 물건 정리 정돈 자리 정리 정돈 |
<상호작용 초등저학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15 |
16 |
17 |
· 자유놀이 활동 하고 싶은 것 선택하기 (행동관찰) |
· 자기소개 자기소개서 만들기 또래와 다양한 방법으로 인사하기 |
· 또래와 교실 적응하기 또래에게 스티커 붙이기
|
22 |
23 |
24 |
· 상호작용 놀이 교실 테이프 신문지 붙이기 |
· 또래 알기 또래소개서 만들기 서로의 소개서 꾸며주기 |
· 또래에게 관심 갖기 또래의 활동 지켜보기 양보하기 |
29 |
30 |
31 |
· 친해지기 스킨십 춤추기 닌텐도 활동 |
· 복지관 알기 복지관 주변 산책 |
· 놀이주도 하기 차례로 하고 싶은 놀이 정하기 |
<상호작용 초등고학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15 |
16 |
17 |
· 자유놀이 활동 하고 싶은 것 선택하기 (행동관찰) |
· 자기소개 자기소개서 만들기 또래와 다양한 방법으로 인사하기 |
· 또래와 교실 적응하기 또래에게 스티커 붙이기
|
22 |
23 |
24 |
· 상호작용 놀이 교실 테이프 신문지 붙이기 |
· 또래 알기 또래소개서 만들기 서로의 소개서 꾸며주기 |
· 또래에게 관심 갖기 또래의 활동 지켜보기 양보하기 |
29 |
30 |
31 |
· 친해지기 스킨십 춤추기 닌텐도 활동 |
· 복지관 알기 복지관 주변 산책 |
· 놀이주도 하기 차례로 하고 싶은 놀이 정하기 |
<의사소통 취학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16 |
17 |
18 |
· 나 소개하기 · 선생님 알아보기 |
· 선생님과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 선생님과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23 |
24 |
25 |
· 감정표현어휘습득 - 감정 표현하기 - 표정짓기 |
· 감정 관련 책 보기 - 감정 맞추기 - 감정 설명하기 |
· 감정 관련 영상 보기 - 감정 맞추기 - 감정 설명하기 |
30 |
31 |
|
· 감정공감카드만들기 - 경험 이야기하기 - 감정 설명하기 |
· 감정 상황극하기 - 타인의 감정 알기 - 상황 대처하기 |
|
<의사소통 초등저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16 |
17 |
18 |
· 나 소개하기 · 우리반 둘러보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23 |
24 |
25 |
· 협동활동 - 친구 관찰하기 - 친구 그리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30 |
31 |
|
· 협동활동 - 친구 백과사전 만들기 - 친구에게 질문하기 |
· 친구들 기억하기 - 친구들 얼굴, 이름 관련 게임 |
|
<의사소통 초등고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16 |
17 |
18 |
· 나 소개하기 · 우리반 둘러보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23 |
24 |
25 |
· 협동활동 - 친구 관찰하기 - 친구 그리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 (언어평가 및 행동관찰) |
30 |
31 |
|
· 협동활동 - 친구 백과사전 만들기 - 친구에게 질문하기 |
· 친구들 기억하기 - 친구들 얼굴, 이름 관련 게임 |
|
※ 그룹수업 계획은 날씨를 비롯한 내/외부요인에 의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위와 같은 내용의 한글 파일 ‘2024 그룹치료교육 1월 계획표.hwp’을 아래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