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치료교육 2월 계획표
<또래어울림 취학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5 |
6 |
7 |
․ 설날 이야기 -설날과 관련된 단어 알기 -설날에 하는 놀이 알기 -한복 명칭 알기 |
․ 까치 까치 설날은? -명절 설날 알기 -민속놀이 종류 알기 -민속놀이 참여하기 |
․ 마로야, 무슨 일 있니? -인성 동화 읽기 -등장인물 알아보기 -마로의 마음 알기 |
12 |
13 |
14 |
대체공휴일 설날 |
․ 마로야, 무슨 일 있니? -감정 스티커 종류 알기 -감정 스티커 붙이기 -속상한 감정 스티커 떼기 |
․ 문화예술 체험활동 -생약누리 방문하기 -생약 재료 체험하기 -라이브스케치 참여하기 |
19 |
20 |
21 |
․ 사과가 중요해! -사과는 무엇일까? -사과는 어떤 경우에 할까? -사과를 잘하는 방법 배우기 |
․ 다양한 감정 알기 -꼬모와 감정 표현 시청하기 -다양한 감정 알기 -원하는 감정 선택하고 그리기 |
· 마로의 하루, 마음을 주고받아요. -인성 동화 읽기 -등장인물 알아보기 -다양한 감정 알기 |
26 |
27 |
28 |
· 사과 먹을래? -사과에 필요한 말 알기 -사과의 법칙 배우기 -상황극 해보기 |
․ 사과파이 만들기 -식빵 사과파이 재료 알기 -식빵 사과파이 만드는 순서대로 만들기 -식빵 사과파이 완성하고 나눠 먹기 |
․ 사과 먹을래? -사과가 필요한 상황 기억하기 -사과 편지 작성하기 -사과 편지 발표하기 |
<또래어울림 초등저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
|
1 |
|
|
․ 설날 이야기 -한복 명칭 알기 |
6 |
7 |
8 |
․ 설날 이야기 -설날과 관련된 단어 알기 -설날에 하는 놀이 알기 |
․ 까치 까치 설날은? -명절 설날 알기 -민속놀이 종류 알기 -민속놀이 참여하기 |
․ 마로야, 무슨 일 있니? -인성 동화 읽기 -등장인물 알아보기 -마로의 마음 알기 |
13 |
14 |
15 |
․ 마로야, 무슨 일 있니? -감정 스티커 종류 알기 -감정 스티커 붙이기 -속상한 감정 스티커 떼기 |
․ 문화예술 체험활동 -생약누리 방문하기 -생약 재료 체험하기 -라이브스케치 참여하기 |
․ 사과가 중요해! -사과는 무엇일까? -사과는 어떤 경우에 할까? -사과를 잘하는 방법 배우기 |
20 |
21 |
22 |
․ 문화예술 체험활동 -딸기밭 방문하기 -딸기 따는 방법 배우기 -딸기 따기 체험하기 |
․ 다양한 감정 알기 -꼬모와 감정 표현 시청하기 -다양한 감정 알기 -원하는 감정 선택하고 그리기 |
· 마로의 하루, 마음을 주고받아요. -인성 동화 읽기 -등장인물 알아보기 -다양한 감정 알기 |
27 |
28 |
29 |
· 사과 먹을래? -사과에 필요한 말 알기 -사과의 법칙 배우기 -상황극 해보기 |
․ 사과파이 만들기 -식빵 사과파이 재료 알기 -식빵 사과파이 만드는 순서대로 만들기 -식빵 사과파이 완성하고 나눠 먹기 |
․ 사과 먹을래? -사과가 필요한 상황 기억하기 -사과 편지 작성하기 -사과 편지 발표하기 |
<꿈키움 초등고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
|
1 |
|
|
․ 설날 이야기 -한복 명칭 알기 |
6 |
7 |
8 |
민속놀이에는 어떤 놀이가 있을까? 다양한 놀이 방법 알기 안전한 놀이 방법은? |
설날 민속놀이(단체활동) 윷놀이, 연날리기, 자치기, 팽이치기, 닭싸움 투호 던지기, 비석 치기, 제기차기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배우고 체험해 보기 |
민속놀이 색칠하기 기억에 남는 민속놀이 찾기 민속놀이 이름 찾기 |
13 |
14 |
15 |
지역사회 활동 시 시켜야 할 약속 질서 지키며 관람하기 / 선생님과 함께 다니기 기다려 주기 |
지역사회 활동 : 생약누리 관람 및 체험 안전한 시설 이용 질서 지키기, 규칙을 따라요 |
O, X 게임 하기 잘 듣고 퀴즈 풀기 |
20 |
21 |
22 |
놀이터 및 주차장에서의 안전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약속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아요 약속 지키며 친구들과 놀아요 |
생활안전 아무도 없는 곳에는 가지 않아요 문을 열어주지 않아요 함부로 도와주지 않아요 |
교통안전 표지판 만들기 / 색칠하기, 오리기, 조립하기, 풀칠하기 표지판 보고 친구들에게 설명하기 |
27 |
28 |
29 |
교통안전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 방법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먼저 |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VR 교실) 나는 소중해요 불편한 장난을 하지 않아요 나의 권리를 찾아요 |
응급처치 동물에게 물렸을 때 화상을 입었을 때 음식물이 목에 걸렸을 때 |
<꿈키움 중등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5 |
6 |
7 |
민속놀이에는 어떤 놀이가 있을까? 다양한 놀이 방법 알기 안전한 놀이 방법은? |
민속놀이 규칙 알기 다양한 놀이 규칙 알아보고 친구들과 해보기 |
설날 민속놀이(단체 활동) 윷놀이, 연날리기, 자치기, 팽이치기, 닭싸움 투호 던지기, 비석 치기, 제기차기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배우고 체험해 보기 |
12 |
13 |
14 |
대체공휴일 설날 |
지역사회 활동 시 시켜야 할 약속 질서 지키며 관람하기 / 선생님과 함께 다니기 기다려 주기 |
지역사회 활동 : 생약 누리 관람 및 체험 안전한 시설 이용 질서 지키기, 규칙을 따라요 |
19 |
20 |
21 |
교통안전 교육 신호등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교통 표지판 보고 말해보기 바른 행동을 하는 친구는 누구일까? |
도전 골든벨(복습) O, X 게임에 대한 설명 듣기 잘 듣고, 칠판에 O, X로 문제 맞추기 |
탭 활용 3월 주제에 맞는 활동 찾기 경험하고 싶은 체험활동 찾기 친구와 활동 조율하여 선택하기 |
26 |
27 |
28 |
교통안전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 방법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먼저 혼자서는 밖에 나가지 않아요. |
응급처치 동물에게 물렸을 때 화상을 입었을 때 음식물이 목에 걸렸을 때 |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VR 교실) 나는 소중해요 불편한 장난을 하지 않아요 나의 권리를 찾아요 |
<상호작용 초등저학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5 |
6 |
7 |
․ 감각활동 이쑤시개 입체도형 만들기 |
․ 지역사회체험 마트에서 장보기 요리재료 사기 |
․ 상호작용 놀이 설날 민속놀이 |
12 |
13 |
14 |
대체공휴일 설날 |
․ 요리활동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
․ 상호작용 놀이 컵 속 간식 찾기놀이 |
19 |
20 |
21 |
․ 정월대보름 부럼 까기 도구 이용하기 |
․ 지역사회체험 딸기농장 딸기 따기 |
․ 상호작용 놀이 칙칙폭폭 놀이 기차 물건 싣기 |
26 |
27 |
28 |
․ 대근육 활동 닌텐도 댄스게임 |
․ 지역사회체험 농업생태원 잔디밭 달리기 |
․ 상호작용 놀이 밴드 붙이기 놀이 |
<상호작용 초등고학년반>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5 |
6 |
7 |
․ 감각활동 이쑤시개 입체도형 만들기 |
․ 지역사회체험 마트에서 장보기 요리재료 사기 |
․ 상호작용 놀이 설날 민속놀이 |
12 |
13 |
14 |
대체공휴일 설날 |
․ 요리활동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
․ 상호작용 놀이 컵 속 간식 찾기놀이 |
19 |
20 |
21 |
․ 정월대보름 부럼 까기 도구 이용하기 |
․ 지역사회체험 딸기농장 딸기 따기 |
․ 상호작용 놀이 칙칙폭폭 놀이 기차 물건 싣기 |
26 |
27 |
28 |
․ 대근육 활동 닌텐도 댄스게임 |
․ 지역사회체험 농업생태원 잔디밭 달리기 |
․ 상호작용 놀이 밴드 붙이기 놀이 |
<의사소통 취학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
|
1 |
|
|
· 자유 놀이 활동 하고 싶은 것 선택하기 (행동관찰) |
6 |
7 |
8 |
· 자기소개 - 나 소개하기 - 다양한 방법으로 인사하기 |
· 또래와 교실 적응하기 - 또래에게 스티커 붙이기 |
· 또래에게 관심 갖기 - 친구 관찰하기 - 친구와 함께 몸 그리기 |
13 |
14 |
15 |
· 요리활동(제과제빵실) - 초콜릿 만들기 |
· 또래에게 관심 갖기 - 또래의 활동 지켜보기 - 또래와 함께 풍선, 비눗방울 |
· 또래 알기 - 또래소개서 만들기 - 서로의 소개서 꾸며주기 |
20 |
21 |
22 |
휴강으로 인한 보강수업 2/16 (야외활동-원더아일랜드 09:00~13:30) |
||
27 |
28 |
29 |
· 놀이활동(VR실) - VR가상체험현실,낙하산놀이 |
· 오감자극활동 - 쌀 튀밥 놀이 |
· 오감자극활동 - 에어캡(뽁뽁이) 놀이 |
<의사소통 초등저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
|
1 |
|
|
· 1월 일기 쓰기/사진 정리 |
6 |
7 |
8 |
· 야외활동-요리활동 재료구입(마트) |
· 그룹치료교육(특수교육, 언어) 합반 수업 - 설날 민속놀이 |
· 우리 반 약속(규칙) 알기 - ‘약속’이란 무엇일까? - 우리 반 약속(규칙)을 알고 지키기 |
13 |
14 |
15 |
· 요리활동-초콜릿 만들기(제과제빵실) |
· 복지관 약속(규칙) 알기 - ‘약속’이란 무엇일까? - 복지관 약속(규칙)을 알고 지키기 - 복지관 둘러보기 |
· 야외수업 안전교육 - ‘안전하다’는 무엇일까? - 야외수업 약속(규칙) 알기 |
20 |
21 |
22 |
· 야외활동-딸기수확체험(아꼬아체험농장) |
· 놀이와 관련된 약속(규칙) 알기 - 놀이 순서 지키기(기다리기) - 놀이에서 이겼을 때/졌을 때 |
· 대화 규칙 알기 - ‘듣기’(경청)란 무엇일까? - 듣는 자세, 바라보기, 일정한 거리 알기, 대답하기 |
27 |
28 |
29 |
· 놀이활동-VR가상체험현실,낙하산놀이(VR실) |
· 대화 규칙 알기 - ‘말하기’란 무엇일까? - 말하는 자세, 바라보기, 음성 조절하기 |
· 좋은 친구 되기 - 친구에게 관심 가지기 - 이름부르기, 대답하기, 먼저 인사하기 - 도와주기, 허락 맡기 |
<의사소통 초등고학년반>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
|
1 |
|
|
· 1월 일기 쓰기/사진 정리 |
6 |
7 |
8 |
· 협동활동-복지관 둘러보기 - 복지관 프로그램실 이름 알기 - 복지관 주변 둘러보기 |
· 그룹치료교육(특수교육, 언어) 합반 수업 - 설날 민속놀이 |
· 우리 반 약속(규칙) 알기 - ‘약속’이란 무엇일까? - 우리 반 약속(규칙)을 알고 지키기 |
13 |
14 |
15 |
· 요리활동-초콜릿 만들기(제과제빵실) |
· 복지관 약속(규칙) 알기 - ‘약속’이란 무엇일까? - 복지관 약속(규칙)을 알고 지키기 |
· 야외수업 안전교육 - ‘안전하다’는 무엇일까? - 야외수업 약속(규칙) 알기 |
20 |
21 |
22 |
· 야외활동-딸기수확체험(아꼬아체험농장) |
· 놀이와 관련된 약속(규칙) 알기 - 놀이 순서 지키기(기다리기) - 놀이에서 이겼을 때/졌을 때 |
· 대화 규칙 알기 - ‘듣기’(경청)란 무엇일까? - 듣는 자세, 바라보기, 일정한 거리 알기, 대답하기 |
27 |
28 |
29 |
· 야외활동-들판 달리기(농업생태원) |
· 대화 규칙 알기 - ‘말하기’란 무엇일까? - 말하는 자세, 바라보기, 음성 조절하기 |
· 좋은 친구 되기 - 친구에게 관심 가지기 - 이름부르기, 대답하기, 먼저 인사하기 - 도와주기, 허락 맡기 |
※ 그룹수업 계획은 날씨를 비롯한 내/외부요인에 의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위와 같은 내용의 한글 파일 ‘2024 그룹치료교육 2월 계획표.hwp’을 아래 첨부합니다.